1. 시뮬레이션
훈련 (브레이크 감각. 하네스 조정 및 요동감각. 좌 우
체중가감)
2. 약 20M
높이에서 정해둔 코스로 이륙하여 부드러운 조정으로 목표에
정확한 착륙을 훈련.
3. 무전기
사용방법 확인 (비행 시에 실수로 인한 위험을 방지. 교육내용
전달용도)
4. 안전장구의
정확한 사용방법을 익히고 점검한다.(하네스. 신발. 장갑.
헬멭사이즈 조정)
5. 기체의
원리를 정확히 인식하고 모든 행동 순서를 다시 한번 기억하고
질문할 것
6. 초보자가
비행할 하네스는 허리 벨트를 가능한 많이 조여 준다.
7. 만일의
비행사고로 인한 분쟁 부작용을 막기 위해 반드시 상해보험에
가입 후 비행할 것.
첫 비행의 시작과
종료 1. 잡담을
삼가고 준비운동과 정신을 가다듬어 신속한 대응 자세를
갖춘다.
2. 지급된
모든 장비를 세팅하고 점검한 후 교관의 검사를 필한다.
3. 30분
이상의 시간동안 바람을 점검하고 기상 상황을 질문한다.(속도.
방향)
첫 비행보조자와 보조할 내용을 미리 협의하여
충분히 이해할 것.
4. 이륙자세가
완전할 때 무전기로 착륙장에 알리고 보조자의 구령에 맞춰
이륙한다.
5. 정확한
견제를 한 후 전속력으로 달려주어야 되며 하네스에 올라앉으면
실패다
(견제 후 캐노피에 겨우 끌려가는 속도에서는
이륙되지 않는다)
* 통상적으로 이륙순간에 브레이크를 과도히
당기면 나무에 걸리거나 실패한다.
* 이륙 전에 설정해둔 정지선까지 달려도 이륙이
되지 않을 때는 정지하여야 한다.
*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약물을 복용했거나 음주상태일
때는 이륙 전에 반드시 신고한다.
6. 이륙직후
하네스에 앉지 말고 안전지대(사면바깥)에 도착할 때까지
지시를 따른다.
* 대다수의 초보자는 안전지대에 가기 전에 하네스에
앉다가 중심을 잃어버리거나
브레이크 과 조작으로 나무에 걸리거나 추락한다.
7. 안전지대에서
하네스에 앉을 때는(기류가 없는 곳) 양손모두 브레이크를
놓고 신속하게
하네스에 앉고( 2초정도의 시간에 흔들림 없이)
신속하게 브레이크를 잡고 다음지시를 기다린 다.
8. 비행중
기체가 안정되지 않거나 요잉(좌우로 회전하는 것) 피칭(앞뒤로
그네타는것) 롤링(좌 우로 그네타는것)
등이 발생 시는 브레이크를 30%당긴 상태에서 지시를 기다린다.
9. 비행
중에는 여러 가지를 고루고루 살펴 감각을 기른다.
* 착륙장 - 자주자주 살펴 내가 지금 어디로 가고. 얼마나
높고, 어떻게 가고 있는가. 착륙장의 윈드색 방향은 어디를
향하고 있고 착륙진입은 어느 방향으로 할 것인가.
착륙장의 주변 장애물은 어디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 하네스 - 잘 유지되고 있는가. 밸트는 바로 매어져
있는가. 카라비너는 이상이 없는가.
* 케노피 - 어떤 상태인가. 접히지 않았는가. 브레이크를
당겼을 때 어디가 어떻게 작동하는가.
방향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산 줄은 엉키지 않았는가.
10. 8자
비행을 시도할 때는 부드럽게 체중을 이동하고 브레이크를
부드럽게 당기고 부드럽게 풀어준다.(급 조작과 급한
체중이동은 기체 불안정의 원인이 된다)
11. 8자
비행과 360도 회전을 시도할 때는 장애물과의 거리 바람에
밀려 착륙장에서 멀어지는 정도, 줄어드는 고도 등을 살펴
감각을 기른다.
* 공중 비행중 에는 어떠한 경우에도 브레이크
50%이상을
당겨서는 안됨
* 케노피가 접히는 상태가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 브레이크를 양쪽 다 30% 당기고 접히지 않은 쪽으로
체중을 실어 펴질 때까지 기다린다. (고급기체는 펌핑을
추가한다)
* 공중에서 기체와 기체가 서로 피할 때는 릿지
비행 상태에서는 산에서 먼 쪽이 피하고 마주칠 때는
우측으로 피해가고 사면에서 회전할 때는 산 바깥으로 회전한다.
* 무전기가 들리지 않거나 착륙장이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착륙하여야 할 때는 고도가 100m이상 있을 때
가장 넓은 착륙장을 확보하고 바람의 경사가 적은 탁 트인
곳에 바람을 마주보고 착륙한다. (비상착륙)
착륙
착륙장 상공 30m 에서 브레이크를 25%로 하여
바람경사에 대비 속도를 높여준다
착륙장 상공 5m 에서 브레이크를 50%로 하여
속도를 줄인다.
착륙장 상공 1.5m 에서 브레이크를 100%로 하여
착륙한다.
* 착륙장 상공 30m 에서 부터는 회전을 금지다.
(회전시 스피드가 2.배 가량 증가됨)
* 착륙장 상공에서는 급 조작. 급한 체중이동
등을 절대 삼가 한다.(기체 접힘, 롤링 등을 방지)
* 착륙시 반드시 바람을 마주보고. 하네스에서
일어서서 달리는 자세로 하여야 한다.
* 착륙 직선비행시 약간의 방향전환은 조금의
체중이동으로 하는 것이 좋다.(라스트 어프로치)
비행 후
* 비행 종료 후에는 모두 모여 비행평가와 질문
등을 하여 정확한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비행안전 기본수칙
1. 혼자
비행하지 말라.
2. 헬멭
없이 비행하지 말라.
3. 심신이
피곤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비행하지 말라.
4. 음주후나
감기약 등 약물 복용 후 비행하지 말라.
5. 항상
정풍을 받고 이륙하고 정풍을 받고 착륙하라.
6. 두 가지
이상 한꺼번에 바뀌는 상황에서 비행하지 말라.
(새 캐노피. 새 하네스. 새로운 활공장)
7. 지상
2미터 이상의 높이에서 50%이상의 브레이크 조작 말라.
8. 착륙
후 즉시 캐노피가 무너지게 하라.
9. 바람이
2배 강하면 비행은 4배 어려워진다는 것을 명심하라.
10. 공중에서의
판단은 신속. 정확하게 하라.
11. 보험
가입 없이 비행하지 말라.
12.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비행을 비평할 때 싫어하지 말라.
13. 가족.
친구. 애인. 구경꾼. 카메라 등을 의식하여 비행하지 말라.
14. 항상
착륙장을 주시하며 비행하라.
15. 질문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모든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말라.
16. 비행시
캐노피 접힘 회복은 양손모두30% 당긴 상태에서 무개 중심을
접히지 않은 곳으로 실어준다(중,고급기는 펌핑추가)
17. 써멀
지역이나 기류변화가 심한 지역에서는 브레이크를 놓지
말라.
18. 착륙장
위 10M 이하의 고도에서는 회전하지 말라
19. 비행시
발생 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연습 없이 타 지역에서 비행하지
말라.
20. 새로이
개발된 기체는 주의하라. (실속점)
교육
절차 * 지상적응 훈련 4시간 (저지대 비행 횟수 약
50회)
* 항공역학, 항공법규, 기상학, 2시간 외 기술교육,
안전교육, 이론 시험지 작성 등 약 8시간
지상교육 지식
정의 : 가장 짧은 거리에서 일직선의
방향으로 안전하고 정확하게 비상하기 위한 반복연습이다.
1. 바람의
방향에 맞추어 캐노피를 편다.(캐노피 중심, 비행자, 바람방향,
이 세 가지가 일직선)
2. 주변의
장애물을 살핀 후 장애물을 정리한다.(유리조각, 나무그루터기,
바위 등)
3. 달리는
방향과 정지선을 설정한다.(반드시 설정된 방향으로 전진하고
정지하여야 한다.)
4. 처음은
힘의 70% 견제 후는 힘차게 달려야 한다.(캐노피는 날개,
달리는 속도가 엔진인 것이다.)
5. 상체는
항상 45도 정도 앞으로 기울여야 한다.(전체 체중을 몸앞에
실어 무게 분산으로 인한 조정성이 나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6. 안전
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긴바지, 긴팔티셔츠, 장갑, 신발,
헬맷)
7. 항상
교관의 지시를 따라하는 신속함을 훈련하도록 한다.(공중비행
유도 시 대비훈련)
8. 라이져
업을 위해 달리거나 캐노피를 당길 때는 브레이크를 잡은
손이 몸보다 앞으로 가거나 앞쪽을 향해 굽어있으면 체중이
어깨에 걸리지 않아 캐노피가 불안정해지는 원인이 된다.
(항상 브레이크를 잡은 손은 몸보다 뒤에 있거나
옆에 있고 부드러운 조작이 되도록 힘을 뺀다.)
9. 연습에
좋은 여건 : 풍속 5-15Km/h의 정풍과 15도 정도의 경사진
잔디슬로프가 있을 것.( 보조자와 교관이 입회할 것)
10. 준비시
확인 :
1) 바람을 확인 방향,
세기, 가스트
2) 장비를 펴고 줄을
검사 하네스,산줄,카라비너
3) 장애물 확인 돌,
나무, 찌꺼기
4)방향점검 바람방향,
몸중심, 캐노피 중심
출발시 조작
1) 방향 조정
2) 캐노피 상태 확인
3) 정확한 방향으로
질주
견제시 조작
1) 부드러운 견제 과조작
금지
2) 올라타지 말고 전력
질주
비행시
조작
1) 비행 방향을 주시하고
무전기에 귀를 기울인다. 들리지 않을 시는 비상 대처.
2) 부드러운 조작과 유도에
따르며 목적지를 향하여 비행한다.(50% 이상 조작금지)
3) 확실하고도 신속한 회전과
고도 처리 어푸러치와, 라스트 어푸러치
정해진 코스로 고도 처리하고 느긋한 마음으로
착륙 3단계 조작을 한다.
주의 사항 : 유도에 잘 따르고 무전기가
들리지 않으면 착륙장에서의 수신호를 따른다.
비행 중 항시 지상 위치를 확인하며 비상시를
대비하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진다.
연습 시간 중에는 캐노피의 움직임을 살펴 조작
정도를 본다.
정확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절도 있는 행동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확립하자. |